반응형

30대 남자로 체중은 평균보다 덜 나가는 체형이지만 30대 초반 피검사에서 LDL콜레스테롤이 높게 나왔습니다. 평소 운동을 꾸준히 하고 있고 비만도 아니고 술 담배도 하지 않는데 이런 결과가 나와서 충격이었습니다. 아마도 저처럼 특별한 질병이 없는 건강한 사람들 중에서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우가 많을 텐데요.

제 경우는 유전적인 영향이 큰 것 같습니다.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으로 결국 약을 먹기 시작했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평생 먹어야 한다고 해서 처음에는 걱정이 많았고 어떻게는 먹고 싶지 않아 극단적인 식이요법과 매일 1시간 유산소 운동으로 수치가 극적으로 떨어질 거라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노력대비 효과가 크지 않아 스타틴복용을 결정하였습니다. 

처방받은 약은 크레토정(로수바스타틴 5mg)이었고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크게 효과가 없었기에 매일 아침 일어나서 꾸준히 4달을 복용했습니다. 부작용이 걱정되었지만 콜레스테롤 수치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궁금하였고 생활습관도 그대로 유지하였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분들을 위해 콜레스테롤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로수바스타틴 복용 후 LDL콜레스테롤 수치 변화

스타틴 복용
스타틴 복용하고 떨어진 LDL-C 수치

  LDL-C 감소 감소율
식단 및 운동만 했을 때 208 → 163 21.6%(↓45)
로수바스타틴5mg 복용 208 → 137  34.1%(↓71)

식단관리 

  • 글루텐프리로 밀가루 입에 대지 않기(치킨 제외)
  • 금주
  • 매끼 마늘 1쪽 이상 먹기

운동 

  • 목표를 1시간 일정하게 러닝
  • 시간을 조금씩 늘려 매일 1시간 러닝 2달 이상 지속
  • 하루에 2번 뛸 때도 있었음.

정말 힘들게 노력해서 21.6%  LDL-C 수치가 감소했지만 기댔던 수치 변화는 못해도 100 초반 정도는 떨어져 있을 거라 기대하고 고통스럽게 노력했습니다. 매일 저녁 맥주를 마시는 와이프는 참고로 LDL-C 수치가 70 미만입니다. 태어날 때부터 주어진 특성을 생활습관으로만 극복할 수 없다고 생각해서  로수바스타틴 5mg 복용을 시작했습니다. 이때부터는 극단적인 생활습관 관리는 못했습니다. 글루텐프리 지키려고 했지만 일주일 한번 정도 라면을 먹고 운동도 걷고 뛰기를 적당히 반복했습니다. 계절도 겨울이어서 계속 달리기 너무 힘들었네요. 

그리고 스타틴 복용 후 HDL-C 수치도 계속 상승하고 있는 걸로 보입니다. 물론 생활습관이 좋아져서 올라간 영향도 있겠습니다. 

스타틴 복용에 따른 부작용

2023.02.03 - [건강] - 로수바스타틴(Rosuvastatin)의 부작용 관리

 

로수바스타틴(Rosuvastatin)의 부작용 관리

고콜레스테롤 치료제로 흔히 처방되는 로수바스타틴은 경증에서 중증에 이르는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로수바스타틴을 복용하는 개인이 이러한 부작용을 인식하고 위험을 최소

thinkmaru.tistory.com

스타틴 부작용에 대한 정보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로수바스타틴의 주요 부작용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근육통, 근육약화, 근육파괴, 횡문근 융해증
- 간독성
- 위장 장애 (구토, 설사, 구역질 등)
- 두통, 현기증
- 졸림, 피로
- 소변색소 감소 및 혈관염증 등

지금은 크레토정 10mg 복용 중인데 근육통, 설사, 두통, 졸림, 피로 등 모두 경험했습니다. 하지만 그게 스타틴 때문인지는 전혀 모르겠습니다. 살다 보면 캠핑도 가고 운동도 하고, 여름에 회 먹다가 잘못 먹고 설사도 하고, 직장에서 스트레스받아 운전하고 오면서 두통에 타이레롤 먹기도 하고 알레르기로 지르텍 먹고 졸리기도 하죠. 거의 3년간 스타틴을 꾸준히 복용 중이지만 부작용으로 지속적으로 힘든 적은 없는 거 같습니다. 4개월마다 피검사를 통해 간수치와 기타 수치를 확인하면서 부작용 여부를 확인해 주시는 내과 주치의 선생님이 계셔서 크게 부작용을 걱정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5mg 복용으로 LDL-C 수치가 100 이하로 떨어지지 않아서 로수바스타틴 10mg으로 복용량을 늘리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면 80대 LDL-C 수치가 나옵니다. 여기서 스타틴의 정말 큰 부작용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적어봅니다. 

스타틴의 제일 큰 부작용!!! 스타틴에 의지해서 식습관 포함 생활 습관이 엉망이 됩니다. 

  • 제로콜라 아닌 탄산을 자제하지 않고 마신다.
  • 캔음료, 생과일주스, 젤리, 유당초콜릿 등 당 섭취가 늘어난다.
  • 밀가루를 사랑하게 됩니다. 빵, 라면, 면류 러버로 다시 태어납니다. 
  • 하루 스트레스를 맥주 한 캔과 과자로 날립니다. 
  • 운동은 힘들어요. 운동은 영상으로 대체합니다. 
  • 달걀은 노른자가 맛있지 않나요? 아까운 노른자를 왜 버리시나요 내 입으로 쏙
  • 오징어, 새우 등 타우린 풍부한 해산물을 사랑합니다. 콜레스테롤을 스타틴이 해결해 주지 걱정 마세요.
  • 커피는 브루잉커피는 귀찮아요. 그냥 에스프레소기기로 추출한 지방의 풍미가 가득한 커피에 휘핑크림 훠이훠이 저어서 마셔야죠.
  • 소고기를 버터에 굽고 캠핑에 양꼬치 2팩은 먹어야죠.
  • 맥도널드 맥런치는 기본 2개를 먹어야죠 핵꿀맛

이런 생활습관을 유지해도 로수바스타틴 10mg 만 매일 먹으로 LDL-C  120 정도에서 유지하기에 심리적으로 크게 걱정이 되지 않는 게 제일 큰 부작용이라고 강력하게 생각합니다. 이렇게 생각하게 된 이유는 다음 글로 적어보겠습니다. 

스타틴의 복용법과 종류

스타틴은 1일 1회 복용을 합니다. 보통 저녁 식후나 취침 전에 복용하는 것이 간에서 콜레스테롤이 왕성하게 만들어지는 시간이 저녁이기 추천합니다. 하지만 아무 때나 복용해도 괜찮다고 복약지도를 받았습니다. 이유는 스타틴 지속시간이 길기 때문에 약효를 충분히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아침에 일어나자마가 물 한 컵 가득 따라 스타틴과 코큐텐을 함께 복용합니다. 

2023.02.04 - [건강] - 건강한 심장을 위한 로수바스타틴(Rosuvastatin)과 코큐텐(CoQ10)의 이점

 

건강한 심장을 위한 로수바스타틴(Rosuvastatin)과 코큐텐(CoQ10)의 이점

로수바스타틴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약물입니다. 그것은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thinkmaru.tistory.com

스타틴의 종류를 찾아보다 약학정보원에서 찾은 정보입니다. 제가 복용하고 있는 로수바스타틴이 고강도 스타틴이었네요.

분류 성분명 제품명(예)
Standard statin Pravastatin sodium 씨제이메바로친, 스타프라정, 프라스탄정
Simvastatin 심바틴정, 콜레스논정, 심바스트정
Fluvastatin sodium 레스콜캅셀, 자이렙캅셀
Strong statin Atrovastatin calcium 리피논정, 리피토정, 리피스톱정, 리피로우정
Pitavastatin calcium 리바로정
Rosuvastatin calcium 크레스토정, 크로우정, 수바스트정
Combination Amlodipine besylate+Atrovastatin calcium hydrate 카듀엣

참고문헌 약물 관련 이슈(약학정보원)

심근경색 병력자 추적 관찰한 결과 고강도 스타틴이 심바스타틴 단일요법보다 사망률을 28%가량 낮춰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네요. 제 경우를 봐도 로수바스타틴 5mg 복용 시보다 10mg 복용시 LDL-C 수치가 유의미하게 감소했습니다. LDL-C수치가 떨어지면 아무래도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이 떨어지는 건 당연할 거 같습니다. 

2018년 건강검진 피검사를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보고
30대 초반에 조금 높은가 보다 하고 넘겼는데
지금 생각하면 그때부터 의사 선생님 말씀 잘 듣고
스타틴 복용하면서 관리했으면 어땠을까 생각이 드네요.
혹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면 스타틴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기보다
내과 방문하셔서 계획적으로 관리하시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